일반적으로 [ 신규 방문자 + 재방문자 = 사용자 ] 의 데이터를 나타낼 것이라고 생각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 집계 로직에 의해 이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긴 시간의 리서치 끝에 알아낸 내용!!
" 보고서에서 설정한 날짜 범위 안에 재방문한 사용자들이 있을 경우, GA에서는 신규방문자들이 재방문자로서도 집계가 되기 때문 입니다. "
예시로 이해해 봅시다.
보고서 날짜 범위는 [6월 1일~6월 7일]로 설정하였다고 가정하겠습니다.
- 사용자 A
5월 1일 -1번째 방문
6월 1일 -2번째 방문
- 사용자 B
6월 2일 -1번째 방문
6월 6일 -2번째 방문
6월 7일 -3번째 방문
위와 같이 사용자 A, B가 사이트에 접속을 했을 경우 설정된 날짜범위에서 보고되는 사용자, 신규방문자, 재방문자 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x) 사용자: 2
사용자 A, 사용자 B에 대한 값입니다
y) 신규 방문자: 1
- 먼저, 사용자 A에 대하여, 설정된 보고서 날짜는 6월 1일부터 6월 7일 까지이므로, 6월 1일부터 계산하였을 때에는 사용자 A역시 신규방문자일 수 있으나, 실제 사용자 A의 쿠키값이 해당 GA에 처음 기록된것은 5월 1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 A에 대해서는 해당 날짜 범위 내[6월 1일 - 6월 7일]에 신규방문자 값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 사용자 B의 경우는 보고서 날짜 범위내 6월 2일에 처음 사이트를 방문하여 해당 GA에 쿠키값이 처음 인식이 된 것으로 신규방문자 1로 집계가 됩니다. 보고서 기간 내[6월 1일 - 6월 7일]에 신규 방문자로 방문[6월 2일]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z) 재방문자: 2
- 사용자 A는 보고서 날짜 범위 이전에 신규방문자로서 들어왔고, 이후 다시 방문을 한 즉 기존의 쿠키값 유저가 다시 방문한것으로 재방문자로서 집계되고 있습니다.
- 사용자 B는 보고서 날짜 범위 내에서 신규방문 이후 재방문 역시 일어났기에, 재방문자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 따라서 보고서 날짜 범위에 따라서 "사용자 2 (사용자 A, 사용자B) ≠ 신규방문자 1 (사용자 A) + 재방문자 2 (사용자 A, 사용자B)" 로 집계가 되다보니 사용자와 신규방문자+재방문자수의 합계가 차이가 일어나게 됩니다.
구글 검색 광고 대행사에 맡기는 게 부담된다면?
문의주세요! :)
- 내 광고의 세팅이 제대로 되었는지 궁금하다면
- 내 광고의 최적화 방향이 궁금하다면
- 내 광고의 개선점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 광고 대행사와의 소통에 어려움으로 광고 성과 지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싶다면
- 광고 세팅부터 1:1 가이드가 필요하다면
- 대행사에 맡기지 않고도 광고 효율 향상을 원한다면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sHORVKBg
이메일: contactdigitalchannel@gmail.com
제 소개: https://digitalchannel.tistory.com/notice/61
'Google 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Analytics] 잠재고객 생성 시 - 최근 7일간 사용자 / 가입 기간 / 전환 확인 일수 (0) | 2021.08.23 |
---|---|
[Google Analytics] Direct/None 으로 집계되는 8가지 유형 (0) | 2021.08.23 |
[Google Analytics] 전자상거래, 어떤 코드 구현하면, 어떤 데이터 확인가능한지 (0) | 2021.08.21 |
[Google Ads | Google Analytics] Google ads 전환 vs GA 목표 차이 나는 6가지 이유 (0) | 2021.08.20 |
[Google Ads | Google Analytics] UTM을 구글 광고(Google Ads)에 사용 시 주의 점 (0) | 2021.08.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