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광고를 하는 이유는 내 동영상의 조회수도 높이는 데 있으며 이것(유튜브에서 내 동영사의 조회수가 올라가는 것)을 하나의 KPI 지표로 두기도 합니다.
구글 광고를 하면, Google Ads UI 대쉬보드에서 조회수 라는 열에 조회수의 데이터가 올라가게 되는데요,
이 때의 조회수와,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확인되는 조회수는 동일한 것으로 봐도 될지.
Google Ads 에서 동영상 광고의 조회수가 올라가면, 유튜브 측에서의 내 동영상에도 조회수가 올라가는 지.
에 궁금하다면 본 포스팅에서 확인해주세요!
유튜브 동영상 활용 광고 시 유튜브 조회수가 광고에 쓰여진 동영상의 조회 수 만큼 같이 올라가게 되는가?
결론부터 공개하자면 "아니다" 입니다.
즉 동영상 광고 운영하면서 google ads에서 조회수 vs youtube에서 그 영상의 조회수는 서로 다른 기준을 가지고 조회수가 계산되기 때문에, google ads광고의 조회수가 올라가는 만큼 youtube에서도 함께 같이 올라가는지에 대한 답은 아니다입니다.
왜 아닌가?
먼저, Youtube와 Google Ads는 다른 상품으로 두 플랫폼 간의 조회수 비교는 지양되고 있으며, 이는 두 플랫폼간 다른 작동방식으로 통해 조회수가 산출되기 때문 입니다.
Yotuube 조회수와 차이나는 부분에 대하여 모든 알고리즘은 공식적으로 공개된 내용이 없다보니 작동방식에 대해 A-Z 까지의 모든 내용은 확인하는 데 한계가 따릅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조사 끝에, 두 플랫폼 간 조회수 비교시 한 플랫폼에서의 수치가 낮거나/큰 경우가 발생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 함께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
먼저, YouTube와 Google Ads는 동일한 플랫폼이 아님은 전제로 두고 접근해야합니다. 따라서 각 두 플랫폼은 다른 알고리즘으로 계산될 수 밖에 없고, 그렇기에 조회수는 동일한 수치를 나타내지 않을 수 있다는 게 근본적인 바탕입니다.
1) Google Ads에서 조회수는 30초 이상의 광고의 경우 최소 30초 시청(30초 미만의 경우 광고 모두 시청), YouTube는 11초 이상이 조회수로 반영됩니다.
2) YouTube는 조회수 프리징 현상이 있습니다. 즉, 한 사람에게 광고가 너무 많이 노출(유출)될 시 YouTube는 이를 조회수로 판단하지 않습니다.
3) YouTube 동영상의 조회 집계 기준에 대해서는 사용자들의 의도적인 조회수 집계(반복된 중복 조회/악성 반복성 시스템을 통한 조회수 확보 시도)를 막기 위해 모든 내용은 공개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4) YouTube에서 지속적인 시스템 검수를 통해 이미 확보된 조회수가 며칠 뒤 줄어들 수 도 있으며, 동일한 유저가 의도적으로 반복적으로 보았는지 혹은 집계된 조회수가 유저의 무의식적인 행동 때문인지 등을 검수하고 업데이트하며 YouTube 조회수 집계에 대한 정확한 로직은 공식적으로 정리된 바가 없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Google Ads상의 데이터가 더 많이 보유되는 현상, Google Ads의 조회수와 YouTube상에서의 조회수 차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조회수에 있어 Google Ads에서 광고를 집행했다면, 이에 대한 성과 분석은 YouTube가 아닌 Google Ads에서 '조회수' , '노출수' 를 보고 판단할 것을,
동일한 의미로 YouTube의 조회수를 보고 광고비 소진이 효율적으로 되었다 혹은 안 되었다 판단하기에는 서로 다른 상품이 다른 집계 기준을 가지고 있으므로 판단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을 미리 깔아두고 접근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더하여, 어떠한 플랫폼의 수치가 높아야만 한다/낮아야만 한다 정해진 방향은 없으며, 서로 간 조회 수의 차이는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상황으로 동영상 캠페인 운영 시 함께 참고해요 :)
추가) 인스트림 동영상 광고의 조회수는 어떤 로직으로 집계되는가?
조회수로 계산되어 과금되는 행동
- 30초 이상 시청(30 초 미만 동영상일때에는 전체 길이 다 시청)
- 컴패니언 클릭
- 영상 내 클릭을 통해 랜딩페이지로 접속되는 클릭
조회수로 집계되지 않는 부분(과금 "안" 되는 행동)
- 스킵버튼
- 좋아요
- 전체화면 하기
- waterm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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