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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CPC를 낮추려 할까요 ?
적은 단가로 더 많은 광고의 노출과 사용자들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 대비 성과 효율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우리는 CPC를 낮추려 합니다.
또 한 클릭에 대해 더 적은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면 전환당비용도 함께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CPC 비용을 줄일 수 있을까요 ?
단순히 입찰가를 낮추는 것만으로는 효과가 있을까요? 없을 것입니다(최소한 초기에는).
따라서 우리의 예산을 건전하게 유지하면서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전략적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을지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1. 연관성
광고 연관성에 대해 지겹도록 들었겠지만, Shouldn't be tired!
소위 잘나가는 PPC(Pay-per-Click) 광고 에이젼시에서는 광고를 세팅할 때 매우 세분화적으로 광고를 세팅합니다.
이 말은, 하나의 광고 그룹 아래에, 하나의 키워드만 세팅한다는 건데요,
이 때, 이 키워드는 하나이지만 검색 유형은 여러 유형으로 구성하는 겁니다(구성하기도 구성하지 않기도 합니다.).
a.k.a SKAGs(=Single Keyword Ad Groups) : 사실 이러한 전략에 대해서는 세계적으로도 ppc marketer 사이에서 말이 많은 전략이고 찬반이 나뉘는 방식이기도 한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할게요.
이 때, 각 광고 그룹별로 하나씩의 키워드에는, 각 키워드별로 특정한 랜딩페이지를 추가해주고,
광고 문안은 랜딩 페이지에서 찾아질 수 있는 메시지들로 구성해주세요.
여러 가지 키워드로 구성을 원하는 상황이라면 위 작업이 많은 시간과 체력을 소모할 것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 경우 먼저 작은 단위의 키워드에서 부터 시작을 해보고 결과를 스스로 본 이후에, 인기 잇는 키워드를 추려내가면서 광고에 효율이 되는 키워드 위주로 광고를 운영하고 광고 자체의 연관성(키워드 - 랜딩페이지 - 광고 카피라이트 의 연결에서 서로 동일한 메시지가 확인되어야합니다.)을 높이는 것이죠.
2. Quality Score (품질 평가 점수)
광고의 랭킹을 높이고 내 광고가 경쟁 광고보다 먼저 사용자들에게 노출되길 원한다면 이 품질 평가점수를 잊을 수 없습니다.
1.(연관성)을 향상시키게 되면 품질 평가점수에게는 자연히 도움이 되는 구조인데요.
품질 평가점수 : 광고 관련성 / CTR(Click Through Rate 예상 클릭률) / 방문 페이지 만족도 의 조합으로 점수가 평가됩니다.
1.에 따라 광고의 관련성을 높여주면, 자연스러 CTR ( 광고 노출 후 클릭하게 되는 사용자의 비율 ) 이 상향하게 되고, CTR의 상승은 품질 평가 점수에게도 긍정적 영향을 주게 되면서, 광고 순위가 올라가고, 이는 결국 CPC를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되겠죠.
3. CTR
CTR향상을 위해서 ppc 마케터는 경쟁 광고보다 우위를 점하기 위해 새로운 광고를 빈번히 세팅하게 됩니다. CTR 6% 에 만족하지 말고 끊임없이 나은 광고문안(카피라이팅), 좀 더 혹할 수 있는 Call-to-Action 을 찾아봅시다.
4. 비딩가 낮추기
1~3에 대한 내용의 긍정적인 변화가 나의 Google Ads에서 확인되었음에도, 시스템에서 입찰되는 cpc금액이 낮아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점 때문에 시스템에서 말하는 이길 수 있는 1 won 만큼만 더 내면 내 광고가 입찰된다를 완전히 믿지 않는데요.
1-3 에 대한 성과가 데이터로 확인된다면, 수동으로 입찰가 한도를 낮춰 설정해주세요. 직접 낮춰도 나의 광고 퍼포먼스는 이전과 동일하게 유지될 수 있고, 이는 즉 cpc를 낮추는 데 성공을 했다는 의미가 되겠죠.
5. 제외 키워드
꼭 "검색어" 리포트를 최대한 활용합시다.
키워드 타겟팅 아래 검색어 라는 탭이 있습니다. 검색어 보고서를 보게되면, 어떤 검색어와 어떤 키워드가 반응했는 지 구체적으로 확인가능합니다.
CTR이 낮은 검색어, 전환의 발생이 낮은 검색어 등 내가 목표로 둔 KPI에 거스르는 검색어가 확인되면 바로바로 제외 키워드로 등록합시다.
제외 키워드 추가와 같은 관리는 시스템에서 자체적으로 광고의 효율을 향상시키고 광고 계정 자체를 건강히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도 내 비즈니스에 도움이되는 곳에만 나의 예산이 제대로 사용될 수 있도록 검색어 보고서를 활용한 제외 키워드의 관리는 중요합니다.
6. Long Tail 키워드 사용하기
Long Tail 키워드의 의미는, 키워드를 조금 더 구체화 한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인 키워드 예를 들어 식당 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과
vs
서울 종로 식당 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했을 때 "서울 종로 식당"의 키워드가 더욱 구체적입니다.
이렇게 Long tail로 키워드를 설정하게 되면 내 서비스와 더욱 유의미한 잠재고객이 검색할 가능성이 크고 내 광고가 그들에게 보여지고, 클릭이 발생하여 CTR에 도움이 되며 이러한 행동은 광고 품질에 큰 도움이 됩니다.
7. 입찰 전략
전환데이터가 많지 않는데 전환 데이터가 캠페인 최적화에 사용되는 전환 관련 입찰 전략을 사용한다면,
궁극적으로 광고주의 우리 입장에서는 더 많은 입찰가가 요구되고,
클릭당 비용이 높아지다보니, 전체적으로 사용되어야할 예산도 함께 증액을 고려하게되는 상황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지금 내 캠페인의 상황에 맞는 입찰전략을 사용하세요.
클릭수 최대화, 수동 CPC를 제외한 입찰전략은 전환 데이터를 최적화에 활용하는 입찰전략입니다.
(향상된 CPC역시 전환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반은 수동 CPC의 성격 , 반은 전환데이터를 활용한 최적화로 작동되기 때문입니다.)
내 캠페인의 상황을 먼저 살펴보고 적절한 입찰 전략을 선택하는 것도 CPC를 낮추기 위한 최적화 방안에 해당됩니다.
8. 위치, 기기, 광고 일정
어떤 위치, 어떤 기기, 광고의 시간대가 언제일 때, 가장 전환수가 높은지? 가장 노출이 원활한지? 가장 CTR의 기록이 좋은 지? 나의 잠재고객은 주로 어떤 기기에서 활동하는 유저일지? 등
광고 문안, 키워드 에 한정되지 않고 조금 더 큰 범위에서도 함께 고려해보세요.
포인트
결국은 유의미한 잠재고객들에게 내 광고가 노출되어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에 초점이 있습니다.
필요 없는 예산 소진과 클릭수를 줄임으로써 필요한 잠재고객들에게로만 광고가 서빙될 수 있도록 잠재고객을 whittling down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 서비스에대한 고객 이해도를 정리하고, 광고의 카피라이팅을 포함한 위 최적화 방안을 통해 CTR을 높이면서 내 입찰가가 낮아질 수 있도록 기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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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 Google Ads 구글 광고 CTR 향상 가지 방법 | Google 광고 최적화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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