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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ds

[최적화] 잠재고객 별로 광고그룹 생성 vs 한 광고그룹 아래 생성

by 디지털채널 2021.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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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두 상황을 비교할 때, 최적화에 차이가 많이 발생할까?

 

  • 상황 1 : 잠재고객 A, B ,C를 따로 광고그룹으로 나누어서 각각 타겟팅으로 각각 광고그룹 세팅
  • 상황 2 : 잠재고객 A,B,C 를 한번에 타겟팅으로 하나의 광고그룹 아래 세팅

 

 

상황 1 : 잠재고객 A, B ,C를 따로 광고그룹으로 나누어서 각각 타겟팅으로 각각 광고그룹 세팅

 

상황 1 은 아래 두 가지 경우로 나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a) '가' 캠페인 아래의 광고그룹 3개로 나눠서 진행
  • 또는 - b) '가' '나' '다' 세 캠페인으로 나누어, 각 각 하나씩의 광고그룹으로 나눠서 진행

 

 

a) '가' 캠페인 아래의 광고그룹 3개로 나눠서 진행


a) 의 경우에서는 한 캠페인 '가' 아래 3개로 나눠진  광고그룹(1, 2, 3) 중 광고그룹 1 에서 상대적으로 비용소진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광고그룹 2,3 에서는 노출이 원할하지 않아 해당 상품에 있어 해당 잠재고객 타겟팅 대상으로 광고가 상대적으로 적은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b) '가' '나' '다' 세 캠페인으로 나누어, 각 각 하나씩의 광고그룹으로 나눠서 진행

 

각각의 광고그룹으로 나누서 분리시켜두었고, 예산 역시 각각의 광고그룹에게만 집중되어 쓰일 수 있는 점에서 a) 와는 분명 차이점이 있습니다.

* 키워드, 언어, 위치 등의 타겟팅이 비슷하여 오버래핑이 일어나는 구간이 발생한다면 - 자기잠식 효과로 인해 광고끼리 경쟁할 수 있겠지만,

* 각 캠페인 아래 세팅된 타겟팅의 구조가 다르고, 타겟 설정된 잠재고객 역시 다르면 서빙대상인 잠재고객 자체가 달라 광고 노출 운영과정 중자기잠식 현상(광고간 경쟁)은 줄어들 순 있겠으나

만약

시스템에서 한 사용자가 잠재고객 A, B, (C)  모두 속하는 잠재고객으로 인식할 경우에는, google ads에서는 한 사용자에 대하여 하나의 url 에 대한 광고 1 개만을 노출시키므로 광고간 입찰경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황 2 : 잠재고객 A,B,C 를 한번에 타겟팅으로 하나의 광고그룹 아래 세팅

잠재고객 타겟팅을 A, B, C 즉 3 개를 한 번에 하나의 광고그룹에 타겟팅할 경우 그 만큼 노출 가능 범위는 증가합니다.

 

상황 1 의 경우 잠재고객 각각 A, B, C 마다 다른 캠페인/광고그룹을 쓰는 경우로, 타겟 범위만 A / B/ C에만해당하겠지만,
상황 2 의 경우 A+B+C 모두가 잠재고객 범위 대상으로 인식되어 타겟범위가 상대적으로 넓은 상태가 됩니다.

 

 

 

 

 

 

 

결론 ; 

  • 상황 1 : 잠재고객 A, B ,C를 따로 광고그룹으로 나누어서 각각 타겟팅으로 세팅
    - a) '가' 캠페인 아래의 광고그룹 3개로 나눠서 진행
    또는 - b) '가' '나' '다' 세 캠페인으로 나누어, 각 각 하나씩의 광고그룹으로 나눠서 진행
  • 상황 2 : 잠재고객 A,B,C 를 한번에 타겟팅으로 세팅

* 타겟 노출 범위 : 상황 1 < 상황 2

* 일예산 소진 : a) 의 경우에서, 광고그룹 1에서 비용소진 많이 되었을 경우,  상대적으로 광고그룹 2, 3 이 덜 노출 되는 현상 발생

* 광고간 경쟁 : 키워드, 언어, 위치, 잠재고객 등의 타겟팅 카테고리들은 교집합 형식으로 운영되며,  만약 b) 경우에서 키워드, 언어, 위치 등의 타겟팅이 비슷하여 오버래핑이 일어나는 구간이 발생한다면 자기잠식 효과로 인해 광고끼리 경쟁할 수 있겠지만,  타겟팅의 교집합 영역이 달라, 잠재고객 자체가 달라 서빙 시 자기잠식 현상(광고간 경쟁)은 줄어들 순 있겠으나 시스템에서 한 사용자가 잠재고객 X, Y 모두 속하는 잠재고객으로 인식할 경우에는, ads에서는 한 사용자에 대하여 하나의 url 에 대하여 광고를 노출시키므로 광고간 입찰경쟁이 발생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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