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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ds] 광고비가 일 예산 보다 더 많이 소진되는 이유? (초과게재 이유) | 주의점 3가지

by 디지털채널 2021. 8.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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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설정한 광고의 캠페인 일예산 보다 더 소진 되는 이유는?

 

 

구글광고 Google Ads

 

 

일예산 설정한 금액보다 2배 까지 더 소진될 수 있는 "초과게재" 때문입니다.

구글 광고 비용소진

 

 

초과게재 발생 이유는?

광고의 게재에 있어 사용자와 반응이 좋은 효율이 좋다고 판단되는 날, 그렇다고 인식되는 시간대 에 시스템이 광고를 자동으로 내보냅니다. 즉 내 광고의 로테이션에 있어 사용자와의 반응이 좋았기 때문으로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의 노출이 좋아 비용소진이 일예산 2배까지 초과되어 소진되었다가, 그 이후의 시점에서는 다시 비용 소진이 낮아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 이유는 ? 매일 매일 2 배 까지 초과되어버리면 너무 많은 금액을 광고비로 소진하게 됩니다. 구글은 한 달 기준 30.4 배를 넘지 않는 금액을 맞추기 위해서 자동으로 비용소진을 조절합니다. 이에 따라 노출 역시 저노출/미노출이 초과게재 발생 이후의 시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구글에서 말하는 한 달은 ? 매월 1일~말일

*일예산을 처음 설정한 금액에서, 광고 운영도중 일예산을 중간에 변경하여도 한달 30.4 배 기준 내에서 광고비가 나가는지? (아래 주의점 3. 부분 확인)

 

초과게재 이후 저노출/미노출이 발생하는 시점은?

보통 초과게재가 발생이 최근 2주 내로 발생했다면, 캠페인 상태에 "일예산 제약"의 알림이 뜨면서 광고의 노출 퍼포먼스는 내려가게됩니다. 이는 시스템의 작동방식이 그러합니다.

"일예산 제약" 알림이 안뜨더라도, 초과게재(=일예산 보다 2배 내에서 더 많이 소진 된 경우) 가 발생한 시점 이후에서 저노출/미노출은 발생할 수 있으며, 정확히 며칠이 지나고 나서인지에 대한 명시 답은 없습니다.

다만 광고하는 입장으로서 미리 예상을 하고 왜 노출이 원활하지 않은지에 대해서 참고하는 데 도움이 되는것이죠.

 

초과 게재 이후, 저노출/미노출이 발생하는 경우에 대해 수동으로 컨트롤 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구글 광고 플랫폼의 개선점이라고도 볼 수 있겠죠. 즉 광고비 소진이 매일, 매신간 별로 균등하지 않을 수 있고, 어떤 날은 특정 시간대에 내 광고비가 모두 다 쓰여버리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는 시스템의 운영방식이 그러한 것으로 이에 대한 구글 측 보상은 별도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캠페인 운영 시 미리 참고해둠이 좋겠습니다.

* 대체적으로 특정시간대 광고비소진이 너무 빨리 다 써져 버리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전환수의 데이터가 다른 날 들 보다 좋았을 경우일 수 있으며, 즉 이는 그 시간대에 시스템 인식에서 광고의 효율(전환입찰 전략 사용 중일 경우 전환 데이터 drive 에 도움)이 좋은 시간대였다라고 판단했을 가능성으로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주의점

1. 전환당비용 입찰전략 사용의 경우,

하루 일예산 몇 배 까지의 비용소진으로 제한된 바 없으며, 전환이 일어나는 대로 일예산 설정된 금액 상관 없이 비용 소진됩니다. (한달 기준으로 보았을 때 30.4배를 넘지 않는 금액내에서 소진됩니다. 하지만 일일 로 보았을 때에는 2배 그 이상으로 제한없이 소진될 수 있습니다.)

 

 

2. 전환당비용 입찰전략을 사용하지 않음에도 2배 이상의 금액으로 비용이 소진되었나요?

그렇다면 "청구비용" 보고서를 활용하세요.

실제로 2배 이상의 금액으로는 청구가되지 않았고, 단순히 게재에 대해서는 2 배 이상의 금액이 초과된 상황임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서 무료로 게재를 더 해준 것이니 광고하는 입장에서는 좋은 경우에 해당합니다.

구글 광고비 소진

(일반적으로 우리가 보는 대쉬보드는 "게재비용" / 실제 청구가 되는 광고비는 "청구 비용"보고서 - "청구 비용" 열 확인 )

구글 광고비 소진

 

 

 

 

3. 일 예산을 처음 설정한 금액에서, 광고 운영도중 일예산을 중간에 변경하여도 한달 30.4 배 기준 내에서 광고비가 나가는지?

*구글에서 말하는 한 달은 ? 매월 1일~말일

당월에 평균 일일예산을 변경하면 어떻게 되나요?
예산을 조정해도 당월의 남은 기간에 청구되는 금액에는 영향이 미치지 않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예산을 변경하면 매월 남은 기간에 발생하는 지출은 새로 설정한 평균 일일예산에 남은 일수를 곱한 금액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9월 1일에 평균 일일예산을 10,000원으로 설정한 후 16일에 20,000원으로 변경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당월의 처음 15일 동안 지출액은 월 청구액 한도인 10,000원*30일(9월의 일수)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평균 일일예산을 20,000원으로 변경한 후 당월의 남은 기간에 발생하는 지출은 20,000원에 남은 일수 15일을 곱한 금액이 됩니다.

월초 15일 동안의 지출액은 월 청구액 한도의 절반을 초과할 수도 있습니다. 평균 일일예산을 초과하는 금액이 청구되는 날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산을 변경하면, 20,000원에 당월의 남은 일수를 곱한 금액 이상의 비용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예산을 변경하기 전에 이미 9월 16일에 대한 광고비가 발생한 경우 9월 16일~30일의 총 지출액이 300,000원을 약간 초과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구글 광고 고객센터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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