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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ds

[타겟팅] Google Ads 검색 캠페인 타겟팅 101(키워드/잠재고객/인구통계/게재위치/위치/기기)

by 디지털채널 2020.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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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포스팅은 검색 캠페인 생성시 좌측 탭에서 볼수 있는 타겟팅 종류와, 각 타겟팅이 어떤 레벨에서 설정가능한지에 대한 정리입니다. 또한 타겟팅 할 때 주의해야할 점 역시 마지막에 함께 정리해 두려 합니다 :)

* 먼저 생성된 아무 검색 캠페인 중 하나를 누르신 뒤, 활성화되어 나타나는 좌측 탭은 아래와 같습니다.

Google ads 검색 캠페인 타겟팅 종류

위 네모 안 표시된 타겟팅 종류들은 구체적으로 아래의 레벨에서 세팅 가능합니다.

1. 키워드: 광고그룹 레벨

2. 잠재고객: 캠페인, 광고그룹 레벨

3. 인구통계: 광고그룹 레벨

4. 게재위치: 불가 (탭은 마련되어 있으나, 실제 설정은 제한됩니다.)

5. 위치: 캠페인 레벨

6. 기기: 캠페인, 광고그룹 레벨

 

* 검색네트워크만 사용할 경우, "키워드" +"인구통계", "위치", "기기" 타겟팅 활용.
* 검색 과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모두 사용할 경우, "키워드", "잠재고객" + "인구통계", "위치", "기기" 타겟팅 활용.
(검색네트워크만 사용할 경우 역시 잠재고객 타겟팅 사용 가능하겠으나, 이 때 키워드 타겟팅을 함께 설정 해둘 것. 관련 이야기는 아래 2. 부분에서 자세 설명 참고바래요~)

 

 

 

 

1. 키워드: 광고그룹 레벨

키워드는 광고그룹 레벨에서만 설정 가능하며, 만약 한 광고그룹 내의 키워드를 다른 광고그룹에 그대로 적용시켜 사용하고 싶을 경우, '복사' '붙여넣기'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요.

 

1) 키워드 복사 붙여넣기

키워드 복사 하기
키워드 복사 후 창 닫기

 

원하는 광고그룹으로 이동 후 > 붙여넣기 클릭
캠페인과 광고그룹 선택 하고 > 완료 클릭
네모 박스 안 옵션들 중 원하는 사항에 체크한 후 붙여넣기 버튼 클릭하면 > 붙여넣기 완료!

 

 

2) 키워드 검색 유형 종류

키워드를 설정할 때, 어떤 검색 유형으로 세팅하느냐에 따라 좁은 타겟팅부터 넓은 타겟팅의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유형의 종류는 총 네가지로, a.확장검색, b.변형확장검색, c. 구문검색, d.일치검색 의 구조로 되어있는데요, a에서 d로 갈수로 좀 더 구체적으로 specific한 타겟팅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일부 설명 및 예시 부분은 Google ads 고객센터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 (링크)

a.확장검색

가장 포괄적인 유형으로, 키워드는 다양한 검색어와 매칭 될 수 있습니다.

> 잠깐! 키워드 vs 검색어
키워드 : google ads에서 광고 타겟팅을 위하여 광고주가 사용하는 구문, 단어이며,
검색어 : 실제 사용자가 검색창에 타이핑하는 구문 및 단어로 봐주시면 됩니다.

 

예) 확장검색 키워드: 여성용 모자
매칭가능성 있는 검색어: 숙녀용 모자 구매, 여성용 의류, 여성용 스카프, 여성용 겨울 모자, 

 

b.변형확장검색 (+키워드)

순서에 관계없이 더하기 기호가 붙은 모든 검색어(또는 이와 유사한 검색어). 유사 검색어에는 의미가 동일한 다른 용어도 포함됩니다. 검색어의 앞, 뒤 또는 사이에 다른 단어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설정 형태는, 예) 변형확장검색 키워드: +여성용 +모자 와 같으며, +뒤에 따라오는 단어 또는 이와 유사한 단어들이 검색어로 사용되며, 매칭되는 순서는 관계가 없으며, +를 기준으로 앞 뒤에 다른 단어들의 검색어가 매칭되어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매칭될 검색어: 여성용 스카프 및 모자, 여성용 겨울 모자, 세련된 숙녀용 모자, 모자 세련된 여성용

 

c. 구문검색 ("키워드")

b.변형확장검색의 경우 순서에 관계없이 더하기 기호가 붙은 검색어(또는 이와 유사 검색어)에 대한 내용이었으나, 반면 구문검색의 경우, 순서에 관계가 있으되, 이 또한 이 단어와 유사한 의미의 검색어를 포함합니다.

 

예) 구문검색 키워드: "여성용모자"

매칭될 가능성 있는 검색어: 파란색 여성용 모자, 여성용 모자 구매, 할인 중인 숙녀용 모자

즉, 여성용모자(유사 의미인 숙녀용모자)라는 문구가 "보자 여성용" 식으로 뒤바뀌지 않고 키워드로 입력한 단어순서대로 검색어와 반응하는 형태이며, 이 때 키워드 앞뒤로는 검색어 단어가 와도 매칭될 수 있는 형식을 띕니다.

 

d.일치검색 ([키워드])

입력한 키워드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검색어 또는 이 키워드와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유사 검색어에 대해 반응하는 것으로,

 

예) 일치검색 키워드: [여성용 모자]

매칭될 검색어: 여성용 모자, 숙녀용 모자, 여성을 위한 모자, 모자 여성

 

위와 같이 내 키워드와 거의 일치하는 수준의 검색어에만 내 키워드가 반응하여 광고가 노출되길 원할 경우 d.일치검색 을 활용해보실 수 있곘습니다.

 

다만, a 에서 d로 갈수록, 매칭되어 일어날 검색어의 범위가 좁아지다보니, 유형만으로도 노출 타겟팅 범위가 좁아지는 셩격을 띄게 되고, 따라서 d로 갈수록 원활한 노출 및 퍼포먼스가 기대하는 만큼 일어나지 않을 수 있는 점을 함께 고려할 수 있겠죠!

 

 

3) 내 키워드와 반응한 실제 검색어 알아보기

광고를 위하여 키워드를 어떤 유형이건 설정을 하고나서, 실제로 사용자들이 어떤 단어를 검색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검색어들이 어떤 키워드들과 반응되었는지 궁금하게 됩니다. 이 때 유력한 검색어들을 골라내어, 내 키워드로 활용하면서 광고를 좀 더 효과적으로 운영하실 수 있을 텐데요, 다음은 실제 사용자가 검색창에 넣은 검색어를 보는 방법입니다.

 

키워드와 반응한 검색어 보기

 

키워드와 반응한 검색어 보기 : 열 추가 하기

 

키워드와 반응한 검색어 보기 : 키워드 열을 추가해주세요
키워드와 반응한 검색어 보기 : 어떤 키워드와 어떤 검색어가 반응했는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검색어 열에는 사용자가 검색창에 넣었던 단어들이 나열될 것이며, 열 수정을 통해 추가한 키워드 열에는 "키워드" 탭에서 여러가지 유형으로 추가했던 키워드들 중 검색어와 반응한 키워드들이 나열되게 됩니다.

 

* 검색어 탭을 통해 가져올 수 있는 insight

a. 클릭률이 높은 검색어를 키워드 탭으로 추가하기

b. 반응좋은 키워드들은 입찰가 조정을 통해 효율화하기 (+10%)과 같은 키워드별 입찰가 조정은 수동 cpc사용 경우에만 해당)

c. 검색어 중 내 비즈니스와 관련없는 검색어는 제외검색어로 등록하여 효율적으로 비용 관리하기

 

 

 

2. 잠재고객: 캠페인, 광고그룹 레벨

* 검색네트워크만 사용할 경우, "키워드" +"인구통계", "위치", "기기" 타겟팅 활용.
* 검색 과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모두 사용할 경우, "키워드", "잠재고객" + "인구통계", "위치", "기기" 타겟팅 활용.

 

검색 네트워크로만 사용할 경우, 잠재고객이 사용되지 않는 이유는, 검색 네트워크의 경우 사용자가 "검색어"를 직접 검색창에 치고, 이것이 내 키워드와 반응하여 광고가 나타나는 식으로, 잠재고객 타겟팅을 설정했어도 사용자가 직접 검색어를 검색창에 치지 않는 한 이 잠재고객들에게 광고가 자동으로 나타나는 형식이 아니기 때문이죠.

따라서 디스플레이 네트워크를 포함했을 경우, 사용자가 검색어를 검색하지 않아도, 그들이 잠재고객 타겟팅에 속하는 집단이라면 자동으로 내 광고가 나타날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포함 시 잠재고객 타겟팅을 사용바랍니다.

 

 

앞서 언급했던, 검색네트워크만 사용할 경우 역시 잠재고객 타겟팅 사용 가능하겠으나, 이 때 키워드 타겟팅을 함께 설정 해둘 것이라는 부분에 대하여 설명하자면, 검색 네트워크는 실제 사용자가 검색어를 타이핑한 후 검색결과에 내 광고가 노출되는 형식입니다. 이 때 검색어를 사용한 사용자가, 특정 잠재고객 집단에 속한 사용자들에 한해서만 내 광고가 노출되길 원한다면 "키워드 + 잠재고객" 두 타겟팅 모두 활용 가능한 셈이 되겠죠.

 

즉, 검색결과는 검색어가 필요한 부분이고, 이 검색어는 키워드랑 반응이 되는 부분이므로, 검색 네트워크만을 사용하길 원한다면 "키워드"를 타겟팅 하고 "잠재고객"을 부수적으로 넣는 형태의 구조로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 광고그룹 내 타겟팅은 교집합 개념입니다. 키워드 타겟팅, 잠재고객 타겟팅 모두 한다하여 노출의 범위가 늘어나는 것이 아닌(합집합 개념이 아닌), 서로 중첩되는 사용자에게만 해당 되는 것으로 교집합 개념으로 생각해주세요 :) 

 

 

잠재고객 타겟팅 하기

 

잠재고객 타겟팅은 캠페인 레벨에서 아래 광고그룹 모두에게 적용되도록 설정하거나, 또는, 각 광고그룹별로도 설정가능하므로 원하는 전략대로 세팅 진행할 수 있어요.

 

원하지 않는 잠재고객이 있다. 특정 사용자 집단에는 내 광고가 나가지 않음을 희망할 경우라면, 아래 제외 잠재고객 타겟팅을 통해 컨트롤 할 수도 있겠습니다.

잠재고객 제외 타겟팅 하기

 

 

3. 인구통계: 광고그룹 레벨

인구 통계 아래 세팅 가능한 타겟팅 종류는 "연령, 성별, 가계 소득, 제외" 부분으로, 탭을 하나씩 하나씩 클릭하면서 사용 설정 또는 제외하는 방식을 광고 운영 가능합니다.

 

인구통계 타겟팅하기

 

연령은 18세 부터 64세까지 타겟팅 조정 가능하며, 그렇다면 18세 미만 사용자들에게는 광고가 서빙될까? 궁금하게 됩니다. 실제 광고는 18세 미만에게도 서빙이 되는 것은 맞느아 18세 미만의 사용자들에게는 타겟팅을 할 순 없습니다/ Google 광고 서빙 시 알수없음(unknown) 카테고리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어, 타겟팅 대상으로 설정은 제한되나 18세 미만 사용자들이 광고를 마주하게 되는 현상은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때  알 수 없음의 영역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알 수 없음은 무엇일까

 

Google Ads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링크)

Google Ads는 일부 사용자의 인구통계 데이터만 보유하거나 유추할 수 있으며, 따라서 연령, 성별, 자녀 유무, 가계 소득을 확인할 수 없는 잠재고객은 '알 수 없음' 카테고리로 표시됩니다.

또한,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일부 웹사이트에서는 인구통계학적 타겟팅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려면 '알 수 없음' 카테고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인구통계 유형을 기준으로 한 타겟팅에서는 도달범위를 크게 확대할 수 있는 '알 수 없음' 인구통계 카테고리가 기본값으로 우선 선택됩니다.

 

 

즉, 쿠키에서 확인이 어려운 집단에 대하여 알 수 없음 카테고리로 집계되며, 어떠한 웹사이트에서 자신들이 보유한 쿠키에 대하여 구글이 읽을 수 없도록 통제해놓은 사이트일 경우 Google ads는 정확한 정보 집계가 어려우므로 이 역시 알 수 없음의 카테고리에 들어갈 수 있곘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이트에 내가 원하는 타겟팅 층을 많이 보유한다하여도, 그 웹 사이트의 publisher가 쿠키 공유를 허락하지 않았을 시, 해당 웹사이트의 고객들은 알 수 없음의 카테코리에 들어가는 현상이 생길 수 도 있는 것이죠.

 

알 수 없음을 제외 하였을 경우, 많은 트래픽이 제한될 수 있는 점을 유의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4. 게재위치: 불가 (탭은 마련되어 있으나, 실제 설정은 제한됩니다.)

게재 위치는 내 광고가 예를 들어 어떤 웹사이트에 나타났으면 좋겠다 일 경우 사용하는 타겟팅 유형으로, 검색 캠페인은 사용자가 직접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 결과 페이지에 나타나는 광고이므로 게재위치 자체가 호환이 되지 않는 구조가 되겠죠.

물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포함을 통해 게재위치 설정하고 싶을수도 있지 않느냐라고 보실 수 있곘으나, 이럴 경우 차라리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생성하여 게재위치를 설정하시는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낫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5. 위치: 캠페인 레벨

위치 타겟팅은 "위치" 를 통해 특정 위치 타겟팅 또는 위치 아래 "위치 일괄 추가" 하여 도시, 우편번호 등을 통해서도 구체적 타겟팅 가능합니다.

위치 타겟팅

 

좀 더 좁은 지역으로 특정 지역 주변으로만 타겟원한다면, '반지름' 옵션을 이용할 수 있어요.

좁은 반경으로 위치 타겟팅

 

나아가, 입찰가 조정을 통해, 특정 지역이 좀 더 경쟁력 있는 타겟 위치라고 판단될경우 또는 그 반대의 경우 증액/감액 % 조정을 통해 캠페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입찰가 조정

 

 

6. 기기: 캠페인, 광고그룹 레벨

필터의 수준을 "캠페인, 광고그룹" 모두 체크한 후, 캠페인 레벨 또는 광고그룹 레벨 중 원하는 단위에서 관리 가능하며, 기기 타겟팅의 경우 제외 타겟팅 기능이 따로 없기 때문에 "입찰가 조정"을 통해서 "감액 -100%" 와 같은 구조로 제외 타겟팅의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기기 타겟팅

 

 

 

Google Ads 검색 캠페인 타겟팅 시 주의 및 참고 사항

1. 타겟팅은 합집합 개념이 아닌 교집합 개념입니다. 합집함의 개념으로 운영하고 싶을 경우 별도의 캠페인 마련 또는 광고그룹을 생성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참고: 광고그룹 내 타겟팅은 교집합 개념입니다. 키워드 타겟팅, 잠재고객 타겟팅 모두 한다하여 노출의 범위가 늘어나는 것이 아닌(합집합 개념이 아닌), 서로 중첩되는 사용자에게만 해당 되는 것으로 교집합 개념으로 생각해주세요.

2. 키워드 타겟팅 후, 검색어 탭과 키워드 열 추가를 통해 광고 효율, 필요한 곳에 비용 소진 등과 같은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또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에 경쟁력 있는 검색어 또는 키워드를 활용하는 방법 역시 콘텐츠 마케팅에 도움이 될 수 있겠어요.

3. 타겟팅 시 입찰가 조정을 통해 중점을 두고 싶은(push 원하는) 주력 요소들에게 좀 더 많은 비용이 투자되도록 하여, 일 예산이 내 비즈니스에 조금이라도 도움이되는 사용자에게 쓰이도록 운영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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