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캠페인은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아래는 내 광고가 일반 쇼핑 캠페인 인지 스마트 쇼핑 캠페인 인지 구분 하는 방법과, 둘의 차이점은 간단히 소개한 뒤, 표준 쇼핑 캠페인의 타겟팅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표준 일반 쇼핑캠페인에 대한 특징은 해당 포스팅에서 다룰 것이며, 스마트 쇼핑의 작동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내요은 다음 포스팅에서 타겟팅에 대한 얘기와 함께 다뤄보겠습니다.
표준 쇼핑 캠페인 vs 스마트 쇼핑 캠페인
1. "광고그룹" 탭으로 접속한 후, 열 이름 [광고그룹 유형] 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 표준 쇼핑 캠페인의 경우 "쇼핑: 제품"으로, 스마트 쇼핑의 경우 "쇼핑(스마트)"로 나타납니다.
2. 일반 쇼핑 캠페인과 스마트 쇼핑 캠페인 모두 판매자 센터에 업로드 된 피드로부터 가져온 데이터로 광고가 생성됩니다. [ Google 표준 쇼핑 캠페인 ]의 경우 아래의 지면을 통해 게재되며 네트워크 설정을 통하여 게재위치를 조절할 수 있으며, 입찰전략은 수동입찰전략 , 자동입찰전략 모두 선택 가능해요.(수동CPC, 향상된 수동 CPC 클릭수 최대화, 타겟광고투자수익).
* 캠페인 > 설정 > 입찰 로 들어가 입찰전략이 수동/자동 모두 있다면 : 일반 쇼핑 / 자동(전환 가치 극대화)만 있다면 : 스마트 쇼핑
* 일반 쇼핑의 게재 지면
- Google 검색의 쇼핑 탭(일부 국가)
- Google 검색(텍스트 광고와 별도로 검색결과 옆) 및 Google 이미지
- Google 검색 파트너 웹사이트(캠페인이 검색 파트너를 포함하도록 설정된 경우)
- YouTube, Gmail, Google 디스커버가 포함된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 Google 스마트 쇼핑캠페인 ] 은 전환 매출 최적화를 기준(입찰전략: 전환 가치 극대화만 있음)으로 시스템의 자동 최적화로 운영됩니다. 또한 리마케팅을 결합하여 Google 검색 네트워크,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YouTube, Gmail로 다양한 Google 네트워크로 광고가 자동 조합되어 노출되며 여러 네트워크에서의 사용자에게도 도달하기 원할 경우 스마스 쇼핑 캠페인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 쇼핑 캠페인과는 달리 네트워크 설정 기능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원하는 지면으로의 노출을 수동 조절하는 데 있어 제한된답니다. 스마트 쇼핑 캠페인은 사이트 방문자로 구성되는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하므로, 운영 조건으로서 계정과 연결된 활성 사용자가 100명 이상 있는 리마케팅 목록이 있어야 하는 점 또한 운영 전 고려해볼 수 있곘죠.
3. 동일 제품에 대하여 표준 쇼핑과 스마트 쇼핑 동시 운영한다?
스마트 쇼핑과 표준 쇼핑을 동시 운영할 경우, 두 캠페인이 서로 경쟁하는 현상이 발생하며, 시스템에서는 스마트 쇼핑 캠페인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어, 표준 쇼핑에서 미노출과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쇼핑과 표준 쇼핑을 동시 진행했을 때 광고가 미노출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두 유형의 캠페인 중 하나의 캠페인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표준 쇼핑 캠페인 타겟팅 101
쇼핑 캠페인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탭이 나타납니다. 이 탭에 어떤 종류가 나타나는지에 따라 통제할 수 있는 타겟팅의 종률를 볼 수 있는데요,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1. 키워드 (캠페인, 광고그룹 레벨)
2. 잠재고객 (캠페인, 광고그룹 레벨)
3. 위치 (캠페인 레벨)
4. 기기 (캠페인, 광고그룹 레벨)
1. 키워드 (캠페인, 광고그룹 레벨)
쇼핑 캠페인, 일반 / 스마트 모두 키워드 Google Ads에서 키워드 설정은 따로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반 쇼핑 캠페인의 경우에는 "제외 키워드"설정은 가능합니다. 어떤 키워드로는 내 광고가 매칭되지 않길 원하는 경우 제외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여기서 궁금한 점, 키워드 타겟팅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일까?
키워드를 직접 타겟팅할 수 없으니, 이를 대체할 수있는 방법, 구글 알고리즘에서 내 쇼핑 광고의 콘텐츠에 대해서 좀 더 잘 읽힐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피드 내 "설명" 속성을 잘 활용하는 것입니다. 설명에 최대한 내 제품에 대한 키워드를 많이 넣어주세요.
2. 잠재고객 (캠페인, 광고그룹 레벨)
캠페인과 광고그룹 레벨 중 원하는 레벨에서 잠재고객 타겟팅 가능하며, 만약 캠페인 레벨에서도 설정 + 광고그룹 레벨에서도 설정 할 경우 = 작은 단위인 광고그룹레벨의 설정으로 작동될 수 있습니다. 제외 잠재고객 타겟팅은 없으며, 구글에서 제공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원하는 집단에 대한 타겟팅만 가능합니다.
3. 위치 (캠페인 레벨)
어느 나라, 어느 지역에 내 광고가 노출되면 좋곘는지 캠페인 레벨에서 가능합니다.
캠페인 선택 후 > 위치 탭을 클릭하여 추가 하는 방법이 있으며,
다른 방법으로는 캠페인 의 > 설정 단계에서 세팅해주는 것인데요, 아래의 이미지와 같습니다.
고급) 내가 원하는 지역을 선택했을 때, 사용자가 꼭 그 지역에 물리적으로 있는 사람들에게만 나갔으면 좋겠는지, 아니면 그 지역에 없어도 갈 예정이거나(관심이 있다는 것임), 자주 그 지역과 왕래가 있는 사용자에게도 서빙되길 원하는 것인지에 따라, [위치 옵션] 을 활용해주세요.
1) 현재 위치 또는 관심도: 타겟 지역에 있거나, 자주 방문하거나, 관심을 보이는 사용자(권장)
타겟 위치에 물리적으로 있는 사용자 + 그 지역에 없더라도 타겟 지역에 관심을 가져 자주 검색(즉, 그 지역으로 갈 가능성이 있는 사용자, 또는 그 지역에 광고구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필요한 상황) 에 해당하는 사람들에게 타겟팅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2) 현재 위치: 타겟 위치에 있거나 자주 방문하는 사용자
물리적으로 타겟 위치에 있는 사용자에게만 광고 서빙을 희망할 경우입니다. 여기서 자주 방문하는 사용자라는 의미는 그 지역에 자주 방문할 수록 내 컴퓨터의 쿠키, IP는 이동되는 위치로 자동 변환됩니다. 따라서 자주 방문하는 사용자일 수 있록 내 타겟지역에 있을 확률이 있으며 또한 다시 그 타겟 지역에 재방문할 확률도 높아 광고주의 서비스 및 제품이 필요한 경우가 높아지겠죠.
100% 물리적으로 타겟지역에 있는 사용자에게만 나가는 것은 아닙니다. 타겟 지역에 없더라도 자주 방문하는 사용자로 시스템에서 읽혀진다면 타겟 대상에 속할 수 있으므로 100% 를 기대하는 것은 어렵겠으나, 다른 옵션들과 비교하였을 때 물리적으로 해당 타겟위치에 있을 가능성이 아주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 서빙을 원할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하면 되겠죠.
3) 검색 관심도: 타겟 지역을 검색하는 사용자
내 타겟 지역에 있고 없고의 여부보다는, 타겟 지역을 검색한 기록이 있는 사용자인가에 대한 초점을 두는 옵션입니다. 그 지역을 검새할 수 록 타겟지역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고 예측할 수 있겠죠. 만약 사용자가 타이핑한 검색어에 특정 위치를 지정하지 않았다면,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이 사용자가 거주할 가능성이 높은 위치를 대체하여 사용합니다. (이 옵션은 "검색" 캠페인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4. 기기 (캠페인, 광고그룹 레벨)
캠페인 클릭 또는 광고그룹 클릭 모두 가능하며 > 기기 탭 역시 어떤 레벨을 클릭하여도 나타납니다.
아래는 캠페인 레벨에서 조정하는 방법으로, 필터를 걸어 캠페인과 광고그룹 모두 한 눈에 볼수 있는 방법 + 입찰가조정 역시 가능한 것을 보실 수 있어요.
Bonus) 유튜브 검색결과에 쇼핑 광고 하기
유튜브에 검색했을 때 쇼핑 광고가 함께 뜨는 것을 보신 적 있나요?
예를 들어 "회색 바지"를 유튜브 검색창에 쳤습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회색 바지에 대한 제품 이미지와 가격 등이 나타나는 광고를 보신 적이 있나요?
표준 쇼핑 캠페인은 위 소개드린 대로 여러 게재 지면이 있는데, 이렇게 검색결과에만 타겟팅을 원할 경우 어떻게 구현가능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캠페인 레벨에서 설정해야하며, 일반 쇼핑 캠페인 클릭 > 설정 탭 클릭 > 네트워크 설정 : 구글 검색 파트너 체크박스 체크하기 를 통해 가능합니다.
검색 광고와 동일하게 쇼핑광고가 검색 파트너 지면에 노출이 가능하게 되는데, 구글 검색 결과 뿐만 아니라, 유튜브 검색 결과에도 노출이 되게끔 수동 설정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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